출30:1 '너는 아카시아나무로 분향할 단을 만들어라.
출30:2 그것은 가로 세로를 각각 45센티미터로 하여 네모 반듯하게 하고 높이는 90센티미터로 하며 단 네 모퉁이에는 뿔이 나오도록 만들어야 한다.
출30:3 그리고 너는 그 단의 윗면과 전후 좌우 면과 뿔을 순금으로 싸고 윗 가장자리에 금테를 둘러라.
출30:4 금테 아래 양쪽에는 운반채를 꿸 금고리 두 개씩을 만들어 달고
출30:5 아카시아나무로 운반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라.
출30:6 그러고서 너는 십계명을 넣어 둔 법궤 위, 곧 내가 너를 만날 속죄소를 가리는 바로 그 휘장 밖에 이 향단을 갖다 놓아라.
출30:7 아론은 매일 아침 등을 손질할 때 이 단에 향기로운 향을 피워야 하며
출30:8 또 저녁에 등불을 켤 때도 이 향을 피워야 한다. 이와 같이 너희는 나 여호와 앞에서 향을 피우는 일을 대대로 계속하라.
출30:9 그리고 이 향단에는 내가 지정하지 않은 다른 향을 피워서는 안 되며 그 위에 동물이나 곡식이나 포도주를 제물로 바쳐서도 안 된다.
출30:10 아론은 일 년에 한 번씩 속죄제물의 피를 향단 네 뿔에 발라 이 단을 정결하게 해야 한다. 이 향단은 나 여호와에게 아주 거룩한 것이다. 향단을 정결하게 하는 일을 대대로 계속하여라.'
출30: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.
출30:12 '너는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를 조사할 때 각자 자기 생명의 값을 나 여호와에게 바치게 하라. 그러면 네가 인구 조사를 할 때 그들에게 재앙이 미치지 않을 것이다.
출30:13 인구 조사를 받는 사람은 은 약 6그램을 나 여호와에게 바치게 하라.
출30:14 20세 이상 인구 조사를 받는 사람은 모두 이 돈을 바쳐야 한다.
출30:15 너희가 이 생명의 값을 나 여호와에게 바칠 때에는 부자라고 해서 더 많이 내거나 가난한 사람이라고 해서 덜 내는 일이 없도록 하라.
출30:16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이 돈을 받아 성막 비용으로 사용하여라. 나 여호와가 이것을 너희 생명의 값으로 여기고 너희를 기억하여 지켜 주겠다.'
출30: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.
출30:18 '너는 놋으로 넓적한 물통과 그 받침을 만들어 성막과 단 사이에 두고 거기에 물을 채워라.
출30:1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성막에 들어갈 때나 단에 가까이 가서 나 여호와에게 불로 제물을 태워 바치기 전에 이 물로 반드시 손발을 씻어야 한다.
출30:20 (19절과 같음)
출30:21 이와 같이 그들이 손발을 씻어야 죽지 않을 것이다. 이것은 그들과 그 후손들이 대대로 지켜야 할 규정이다.'
출30:22 여호와께서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.
출30:23 '너는 제일 좋은 향품, 곧 순수한 몰약 약 6킬로그램, 향기로운 육계 약 3킬로그램, 향기로운 창포 약 3킬로그램,
출30:24 계피 약 6킬로그램, 그리고 감람기름 약 4리터를 구하여
출30:25 향을 만드는 방법으로 이 모든 것을 섞어 향기로운 거룩한 기름을 만들어라.
출30:26 그런 다음 너는 이 기름을 성막, 법궤,
출30:27 상과 그 모든 기구, 등대와 그 모든 기구, 향단,
출30:28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, 그리고 넓적한 물통과 그 받침에 발라
출30:29 그 모든 것을 아주 거룩한 것으로 구별하여라. 이것에 접촉하는 사람이나 물건이 다 거룩해질 것이다.
출30:30 그리고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 기름을 발라 그들을 거룩하게 하여 제사장으로서 나를 섬기게 하라.
출30:31 너는 또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 여호와의 말을 이렇게 전하여라. 이것은 너희가 나를 섬기는 데 대대로 사용해야 할 거룩한 기름이다.
출30:32 너희는 이것을 제사장이 아닌 다른 사람의 몸에 부어서는 안 되며 또 이 기름의 제조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. 이것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가 거룩하게 여겨라.
출30:33 이와 같은 것을 만들거나 이 기름을 제사장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붓는 자는 누구든지 자기 백성 가운데서 제거될 것이다.'
출30:34 그런 다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또 말씀하셨다. '너는 몰약과 섭조개 가루와 페르시아 수지와 순수한 유향을 똑같은 중량으로 섞어
출30:35 향수를 만드는 방법으로 향을 만들고 거기에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거룩하게 하여라.
출30:36 그리고 너는 그 향 얼마를 빻아 곱게 가루를 만들어 내가 너와 만난 성막 안 법궤 앞에 두어라. 이것은 너희에게 아주 거룩한 것이다.
출30:37 너희는 이런 제조법으로 너희를 위해 향을 만들지 말고 그것을 나에게 바쳐진 거룩한 것으로 여겨라.
출30:38 이 향의 냄새를 맡으려고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는 누구든지 자기 백성 가운데서 제거될 것이다.'
요9:1 예수님은 길을 가시다가 날 때부터 소경 된 사람을 보셨다.
요9:2 제자들이 예수님께 '선생님, 누구의 죄로 이 사람이 소경으로 태어났습니까? 자기 죄입니까, 아니면 부모의 죄입니까?' 하고 묻자
요9:3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다. '이 사람의 죄도 부모의 죄도 아니다.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은 이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일이 나타나기 위해서이다.
요9:4 우리는 낮 동안에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해야 한다. 밤이 오면 그 때는 아무도 일할 수 없다.
요9:5 내가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다.'
요9:6 이 말씀을 하시고 예수님은 땅에 침을 뱉어 진흙을 이겨 소경의 눈에 바르시고
요9:7 그에게 '실로암 (번역하면 보냄을 받았다는 뜻) 못에 가서 씻어라' 하셨다. 그래서 소경은 가서 씻고 눈을 뜨고 돌아왔다.
요9:8 그때 이웃 사람들과 전에 그가 구걸하던 것을 본 사람들이 '이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거지가 아니냐?' 하자
요9:9 어떤 사람은 '그래, 바로 그 거지야' 하였고 또 어떤 사람은 '아니야, 그 거지와 닮은 사람이야' 하였다. 그러나 본인은 '내가 바로 그 사람이오' 하고 대답하였다.
요9:10 그러자 사람들이 그에게 물었다. '그러면 네가 어떻게 눈을 떴느냐?'
요9:11 '예수라는 사람이 진흙을 이겨 내 눈에 바르고 실로암 못에 가서 씻으라고 하시기에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.'
요9:12 '그 사람이 어디 있느냐?' '모르겠습니다.'
요9:13 사람들은 그를 바리새파 사람들에게 데리고 갔다.
요9:14 예수님이 진흙을 이겨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신 날은 바로 안식일이었다.
요9:15 그러므로 바리새파 사람들도 그에게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는지 묻자 '그분이 내 눈에 진흙을 발라 주시기에 씻었더니 이렇게 보게 되었습니다' 하고 대답하였다.
요9:16 바리새파 사람 중에 어떤 사람은 '이 사람이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하나님이 보내서 온 사람은 아니오' 하였고 또 어떤 사람은 '죄인이 어떻게 이런 기적을 행할 수 있겠는가?' 하였다. 이렇게 서로 의견이 엇갈리자
요9:17 그들은 소경 되었던 사람에게 다시 물었다. '그 사람이 네 눈을 뜨게 했으니 너는 그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?' 그때 그는 '예언자라고 생각합니다' 하고 대답하였다.
요9:18 유대인들은 그가 소경으로 있다가 눈을 뜨게 된 것을 믿지 않고 그의 부모를 불러
요9:19 '이 사람이 날 때부터 소경이었다는 당신 아들이오? 그러면 어떻게 지금 보게 되었소?' 하고 물었다.
요9:20 그래서 그의 부모는 이렇게 대답하였다. '이 아이가 우리 아들이라는 것과 날 때부터 소경이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만
요9:21 어떻게 해서 지금 눈을 뜨게 되었는지 또 누가 눈을 뜨게 해주었는지는 모릅니다. 이 아이도 다 컸으니 직접 물어 보십시오. 대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.'
요9:22 그 때는 이미 유대인 지도자들이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인정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회당에서 쫓아내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그의 부모는 그들을 두려워하여
요9:23 '이 아이도 다 컸으니 직접 물어 보십시오' 하고 말한 것이다.
요9:24 그들은 소경 되었던 사람을 두 번째 불러 말하였다. '너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라. 우리는 이 사람을 죄인으로 알고 있다.'
요9:25 '그 분이 죄인인지 아닌지 나는 모릅니다. 그러나 내가 한 가지 알고 있는 것은 소경이었던 내가 지금 보게 되었다는 이것입니다.'
요9:26 '그 사람이 너에게 무슨 짓을 했으며 어떻게 네 눈을 뜨게 했느냐?'
요9:27 '내가 이미 말했는데도 듣지 않고 왜 다시 묻습니까? 당신들도 그분의 제자가 되고 싶습니까?'
요9:28 그러자 그들은 그에게 욕을 하며 말하였다. '너는 그 사람의 제자이지만 우리는 모세의 제자이다.
요9:29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은 알지만 우리는 이 사람이 어디서 왔는지조차 모른다.'
요9:30 '정말 이상한 일입니다. 그분이 내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도 당신들은 그분이 어디서 오셨는지 모르신단 말씀입니까?
요9:31 우리는 하나님이 죄인의 말은 듣지 않으시지만 그분의 뜻대로 사는 경건한 사람의 말은 들으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요9:32 세상이 생긴 이후로 지금까지 소경으로 태어난 사람의 눈을 뜨게 했다는 말은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.
요9:33 이분이 만일 하나님이 보내서 오신 분이 아니라면 도저히 이런 일을 하실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.'
요9:34 그들은 이 말을 듣고 '네가 죄 가운데서 태어난 주제에 우리를 가르치려고 하느냐?' 하고 그를 쫓아내 버렸다.
요9:35 예수님은 바리새파 사람들이 그를 쫓아냈다는 말을 듣고 그 사람을 만나 물었다. '네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느냐?'
요9:36 '선생님, 누가 그분이십니까? 말씀해 주십시오. 내가 믿겠습니다.'
요9:37 '너는 이미 그를 보았다. 지금 너와 말하는 내가 바로 그 사람이다.'
요9:38 그러자 그는 '주님, 내가 믿습니다' 하며 예수님께 경배하였다.
요9:39 그때 예수님은 그에게 '내가 심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는 사람은 보게 하고 보는 사람은 소경이 되게 할 것이다' 하고 말씀하셨다.
요9: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새파 사람이 이 말씀을 듣고 '그러면 우리도 소경이란 말이오?' 하고 묻자
요9:41 예수님은 그들에게 '너희가 소경이었다면 죄가 없었을 것이나 지금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대로 남아 있다' 하고 대답하셨다.
잠6:1 내 아들아,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해 담보물을 잡히고 다른 사람의 빚 보증을 섰다가
잠6:2 네가 한 말로 함정에 빠졌으면
잠6:3 이것은 네가 네 이웃에게 걸려든 것이니 너는 이렇게 하여라. 그에게 속히 가서 겸손한 태도로 네가 보증 선 것을 취소시켜 달라고 부탁하여 가능한 한 거기서 빠져나오도록 하라.
잠6:4 너는 그 일을 미루지 말며 그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잠을 자거나 긴장을 풀지 말고
잠6: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, 새가 그물을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처럼 그 함정에서 빠져나오도록 하라.
잠6:6 게으른 자여, 개미에게 가서 그 하는 일을 보고 지혜를 얻어라.
잠6:7 개미는 두목이나 지도자나 감독관이 없어도
잠6:8 여름 동안에 부지런히 일하여 추수 때에 겨울철에 먹을 양식을 모은다.
잠6:9 게으른 자여, 네가 언제까지 누워 있을 작정이냐? 언제나 네가 깨어서 일어나겠느냐?
잠6:10 '좀 더 자자. 좀더 졸자. 손을 모으고 좀더 쉬자' 하면
잠6:11 네가 자는 동안에 가난이 강도같이 너에게 찾아들 것이다.
잠6:12 불량하고 악한 자는 거짓말만 하고 돌아다니며
잠6:13 남을 속이려고 눈짓, 손짓, 발짓을 하고
잠6:14 그 마음은 비뚤어지고 잘못되어 항상 악한 음모를 꾸미며 어디를 가나 말썽만 일으킨다.
잠6:15 그래서 이런 자는 재난이 갑자기 밀어닥치면 피하지 못하고 망하고 말 것이다.
잠6:16 여호와께서 미워하고 싫어하는 것이 일곱 가지가 있는데 그것은
잠6:17 교만한 눈과, 거짓말하는 혀와, 죄 없는 자를 죽이는 손과,
잠6:18 악한 계획을 세우는 마음과, 악을 행하려고 빨리 달려가는 발과,
잠6:19 거짓말을 토하는 거짓 증인과,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이다.
잠6:20 내 아들아, 네 아버지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저버리지 말고
잠6:21 그 말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고 깊이 간직하라.
잠6:22 그것은 네가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밤에는 너를 보호하고 낮에는 너에게 조언을 해 줄 것이다.
잠6:23 네 부모의 명령은 등불이며 그 가르침은 빛이요 교육적인 책망은 생명의 길이다.
잠6:24 이것이 너를 지켜 음란한 여자들의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할 것이다.
잠6:25 너는 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색욕을 품지 말며 그들의 눈짓에 홀리지 말아라.
잠6:26 음란한 여자는 사람의 재산뿐 아니라 사람의 귀중한 생명까지 도둑질해 간다.
잠6:27 사람이 옷을 태우지 않고 어떻게 불을 품에 품고 다니겠으며
잠6:28 발을 데지 않고 어떻게 숯불을 밟겠느냐?
잠6:29 이와 마찬가지로 남의 아내와 잠을 자는 것도 위험한 일이다. 그러므로 누구든지 남의 아내를 만지는 자는 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.
잠6:30 도둑이 배가 고파 굶주린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하면 사람들이 그를 멸시하지는 않을 것이다.
잠6:31 하지만 그가 들키면 칠 배를 갚아야 하며 갚을 돈이 없을 때는 자기 집 재산을 다 털어서라도 갚아야 한다.
잠6:32 그러나 간음하는 자는 지각이 없는 자이다. 그는 자신을 망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
잠6:33 얻어 맞아 상처를 입고 모욕을 당하며 언제나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을 것이다.
잠6:34 그 남편이 질투함으로 분노하여 복수하는 날에는 그가 용서받지 못할 것이며
잠6:35 아무리 많은 위자료나 선물을 준다고 해도 그가 받지 않을 것이다.
갈5:1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해방시켜 자유의 몸이 되게 하셨으니 여러분은 굳게 서서 다시는 종노릇 하지 마십시오.
갈5:2 나 바울이 하는 말을 잘 들으십시오. 만일 여러분이 할례를 받는다면 그리스도께서는 여러분에게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.
갈5:3 내가 다시 말하지만 할례를 받는 모든 사람은 율법 전체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.
갈5:4 여러분이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는 인정을 받으려고 한다면 여러분은 이미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끊고 하나님의 은혜에서 떨어진 사람입니다.
갈5:5 그러나 우리는 성령님을 통해 믿음으로 의롭게 되기를 바라는 희망을 가지고 삽니다.
갈5:6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는 할례를 받고 안 받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사랑으로 표현되는 믿음만이 중요합니다.
갈5:7 전에는 여러분이 신앙 생활을 잘했습니다. 그런데 누가 여러분을 가로막아 진리를 순종하지 못하게 했습니까?
갈5:8 그런 설득은 여러분을 부르신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 아닙니다.
갈5:9 한 사람이 잘못되면 여러분 전체가 영향을 받습니다.
갈5:10 나는 여러분이 다른 생각을 품지 않을 것을 주 안에서 확신합니다. 그러나 여러분을 혼란케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.
갈5:11 형제 여러분, 내가 아직도 할례를 전하고 있다면 왜 핍박을 받겠습니까? 그것이 사실이라면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걸려 넘어지게 하는 장애물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.
갈5:12 할례를 주장하면서 혼란만 일으키는 사람들은 할례의 대상이 되는 그 지체를 아주 잘라 버리기를 바랍니다.
갈5:13 형제 여러분, 하나님께서는 자유를 주시려고 여러분을 부르셨습니다. 그러므로 육체의 욕망을 채우려고 여러분의 자유를 남용하지 말고 사랑으로 서로 섬기십시오.
갈5:14 모든 율법은 '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' 는 하나의 말씀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.
갈5:15 그러나 여러분이 서로 헐뜯고 해친다면 둘 다 멸망할 것입니다. 그렇게 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.
갈5:16 그래서 내가 하는 말입니다만 여러분은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사십시오. 그러면 육체의 욕망을 채우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.
갈5:17 육체의 욕망과 성령님이 바라시는 것은 정반대입니다. 그러므로 이 둘은 서로 대적하여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합니다.
갈5:18 그러나 여러분이 성령님의 인도를 받으면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습니다.
갈5:19 육체의 행위는 명백하게 드러나기 마련입니다. 이것은 음행과 더러움과 방탕과
갈5:20 우상 숭배와 마술과 원수 맺는 것과 다툼과 시기와 화내는 것과 당파심과 분열과 이단과
갈5:21 질투와 술주정과 흥청대며 먹고 마시는 것과 그리고 이와 같은 것들입니다. 내가 전에도 여러분에게 경고했지만 다시 경고합니다. 이런 생활을 일삼는 사람들은 결코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지 못할 것입니다.
갈5:22 그러나 성령님이 지배하는 생활에는 사랑과 기쁨과 평안과 인내와 친절과 선과 신실함과
갈5:23 온유와 절제의 열매가 맺힙니다. 이런 것을 막을 율법은 없는 것입니다.
갈5:24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정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.
갈5:25 만일 우리가 성령님을 따라 산다면 그분의 가르침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.
갈5:26 그러므로 우리는 잘난 체하지 말고 서로 다투거나 미워하지 맙시다.